본문 바로가기
삶/주식, 투자

4기 암 환자와 주식 투자는 더블 리스크

by 힐링미소 웃자 2024. 2. 20.
반응형

 

주식 투자를 오랜 기간 해오고 있다, 상대적으로. 진단 후부터 시작했으니 14년째다. 크게 벌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크게 잃지도 않았다, 얼마 동안은. 그러나 결론적으로 리스크가 너무 크다.

 

주식의 시작은 암 진단금 수령 후부터였다. 또 다른 계기는 생업을 접은 거였다. 당시 난 바이오시밀러에 투자했다. 내가 진단받은 암종에 관련된 회사였다. 3만 원대에 샀다. 무증에 무증을 거듭했던 그 회사. 그 무증까지 하면 상당한 주식을 소유했었다. 그게 30만 원대 후반까지 올랐었다. 아마 그때까지 보유했다면 상당한 액수의 돈이 됐을 것이다. 내겐 어마어마한 액수의....

 

주식을 시작한 또 다른 이유는 생업을 중단했던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큰 실책이었다. 생업을 계속했어야 했다. 당시엔 이렇게까지 오래 살 거란 생각은 전혀 못했다. 몇 년 있다가 세상을 하직할 거로 예상했었다. 두 번째 병원의 교수님께서 그런 암시를 많이도 하셨다. 내게 처방해 줄 만한 약도 없다며 약도 안 줬다. 그분의 진단에 호응이라도 하는 듯이 암이 커지고, 퍼지고 있었다. 그러니......

 

반응형

 

내가 한 해 한 해 더 살면서 난 암 진단받은 분들께 생업을 멈추지 말라고 조언한다. 물론 그분들께서 내게 먼저 물어보시는 경우에만 말이다. 암 진단 후 인생,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것인데, 두 가지 의미다. 급성으로 생명이 곧 사그라질 수도, 운이 좋아 약이 몸과 맞아서 효과가 나는 경우 말이다. 

 

좀 더 일반적인 경향도 있다. 갈수럭 치료 방법이 늘어나고 있다는 거다. 그뿐만 아니라 약도 발달하고 있다. 물론 의지가 중요한 건 말할 것도 없다. 이를테면 암 진단 전과 후가 180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 그럴 겨우 장기 생존의 가능성은 더 커질 것이다.

 

술을 마셨다면 짝 끊어버리기, 흡연했다면 흡연을 당장 멈추기, 가공식품을 즐겨했다면 끊거나 줄이기, 과일이나 야채를 멀리했었다면 가가이 하기, 성미 급했었다면 느긋하게, 잘 안 웃었다면 되도록 많이 웃기 등등과 같은. 난 최소한 그랬다.

 

생업은 그렇다치고, 투자는 어떨까? 특히 나와 같은 스캘퍼 수준의 투자는 어떨까? 이제와 생각하면 리스크가 너무 크다. 인생사 리스크 천지지만 그 리스크가 '크'다는 건 차원이 좀 다른 얘기다. 리스크란 영어는 불확실성을 나타낸다고 한다. 위험성이 아니도! 주식투자가 위험한 건 아니다. 단지 불확실할 뿐이다.

 

크게 벌 수도, 크게 잃을 수도 있다. 주식투자 13년을 뒤돌아 보면 주식에서 돈 벌려면 우선 종목에 앞서 섹터다. 과거의 산업이 아니고 현재와 미래 사업이다. 그러니까 섹터는 미래 먹거리다. 그 섹터 중에서 종목을 달 선택해야 한다. 그러려면 공부 많이 해야 한다. 역사와 경제, 과학과 심리 등 관련된 분야 독서도 엄청해야 하고. 결국 주식투자는 방법에 따라 스트레스 원천이 될 수도 있다.

 

4기 암, 진행성 전이암에 더해 재정적인 불확실성은 명을 재촉하기 딱이다. 그러니 4기 암 환자의 주식투자는 원하던 바와 정반대로 갈 수도 있다.  각별히 조심할 일이다. 난 암 진단금에 더해 연금성 저축도 헐어버리는 실책을 범했는데 하수임을 증명하는 일이 돼버렸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건 어쩌면 진리다. 돈은 적든 많든 포트폴리오를 고르게 잘 짜야할 일이란 걸 배웠다. 건드리면 안 되는 현금, 연금성 상품, 금, 블록체인... 등과 같이 분산해야 한다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