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소수자로 산다는 것

4기 암 환자이면서 장애인, 무엇으로 사는가

by 힐링미소 웃자 2023. 5. 23.
반응형

암 진단 후 6년 만에 장애인이 되었다.

그건 참담한 일이었다.

 

암도 1기나 2기가 아닌 4기 암이었다.

그리고 진단 후 1달도 안 돼 콩팥이라는 장기를 잃었다.

 

 

그 후 3년 만에 폐 한 조각을 잃었다.

그리고 또 3년 후 다리뼈 하나를 거의 잃었고

곧바로 영구 장애판정을 받았다. 

 

그러니까 연타를 맞은 것이다.

말기암 직전 단계인 4기 진행성 암 환자가 된 후

보행장애인이 된 후,

장애인으로 산다는 것의 불편함을 알았다.

 

사실 그건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4기 암,

그 암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

수술로 장기 잃음,

항암제 복용,

그로 인한 심각한 설사 부작용,

언제 설사가 퍼부을지 몰라서

장거리 운전도 불안불안.

 

반응형

 

거기에 보행장애인이라서 

뛰지도 못해, 등산하기도 힘들어...

다리는 절룩절룩

참 어찌 보면 고단한 13년 인생이었다.

 

그래도 웃고 떠든다.

그러면서도 13년을 이어오고 있다.

이렇게 살 수 있는 건 무엇 때문일까?

무슨 거창한 목적이나 동기라도 있는 걸까?

 

지난해 말 또 수술해다.

이번에 다리 한토막 다 잘라내다시피 했다.

그런데도 이렇게 웃으며 사는 이유는 뭐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