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IT 제품리뷰

아이폰 13 프로에서 16 프로 라인으로 넘어갈까 말까 논쟁

by 힐링미소 웃자 2024. 9. 23.
반응형

 

13프로를 쓰다가 16프로나 프로 맥스로 업그레이드한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3년이라는 기간 동안의 기술의 발전일까? 아니면 그냥 버튼 몇 개 더 단 경우의 편리함에 감탄해야 하는 정도일까? 

 

아이폰 16 프로/맥스가 13 프로 보다 좋은 이유

 

▶ 우선 3년이란 세월이 흘렀으니 좀 더 빨라지고, 밝아졌다고 한다.

 물론 배터리 용량도 높아졌고, 안 그랬다면 3년이란 세월이 큰돈을 쓰는데 무슨 의미가 있을까만은…

 그리고 화면이 커진 걸 알 수 있다.

 13프로를 쓰던 입장에서 보면 신기해할 것은 캡처 버튼이 생겼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신기해할 건 카메라 전용 버튼도 생겼다는 것인데, 애플에서는 이걸 버튼이라고 안 부른다는 것이다. 이게 어디에 좋을까?  겨울철이거나 날 추운 데 살거나, 그런 델 여행하거나 해서 장갑을 낀 경우 아주 편리할 듯하다.

 그리고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노치에 비해 화면 영역을 훨 덜 뺏는다고 한다.

 나처럼 14만 장 가까이 사진 찍어대는 사람 입장에서 망원 카메라 5x 줌이 13 프로 대비(13 프로는 x3) 엄청 좋아졌다고 한다. 

 울트라와이드 카메라는 48mp로 엄청나게 점핑했다고 한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멋진 화면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저 아래에서도 쓰겠지만 논란도 있을 수 있다, 분명!

 가장 돋보이는 건, 13 프로/맥스 대비, usb-c 일 것이다. 이게 충전에만 좋은 게 아니라 휴대용 ssd에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폰으로 보낼 수 있단 거. 그러니까 폰에서 찍은 대용량 비디오나 용량 큰 사진들을 외장 ssd로 보낼 수 있다고 한다. 그럼 그걸 또 컴퓨터로 보내거나 태블릿으로 보낼 수 있고.

 올웨이즈 온 화면도 편리하다고 한다. 화면이 항상 켜져 있고, 전력 소비가 극도로 적어서, 걷거나 운동하면서도 시간이나 달력 아니면 문자수신을 확인할 수 있다니 말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좀 더 둥근 모서리로 해서 쥐거나 잡기에 좀 더 좋은 느낌이라고 한다.

 향상된 siri 시리도 업그레이드를 정당화할 항목이라고 한다.

 

하지만 서둘러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충분한가도 논쟁 중인가 보다. 왜냐면 200만 원 전후라는 큰돈을 서야 하는데, 그 가치를 과연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이를테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 중이다.

 

아이폰 13 프로/맥스를 계속 써도 되는 이유

 

▶ 그렇게 선전했던, 게임 체인저가 되리라던, 애플 인텔리전스, 그러니까 AI가 탑재가 안 됐다. 그니가 미완성인 채로 서둘러 발표됐다.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란 게 과연 한 손으로 써야만 하는 경우, 이를테면 지팡이를 짚는다든가, 시장바구니나 쇼핑백을 든 경우와 같은 케이스를  제외하면, 그렇게 큰 발전인가 하는 것이다. 아니면 놀랄만한 개선일까 하는 점인데, 그게 실사용하다 보면 많이 흔들린다고 한다. 

 

 사실 나처럼 사진 찍는 데 카메라를 더 사용하는 입장에서 폰카는 울트라와이드 카메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주 넓은 시야를 담을 수 있어서다. 13 프로 울트라와이드 카메라는 그런 내게 거의 완벽하다. 반면에 16프로/맥스도 그런지는 의문이다. f/1.8에서 f/2.2로 넘어간 게 그건데, 이건 일종의 다운그레이드다. 잘 나온 듯 보이는 사진들은 어쩌면 후처리 너무 강하게 한 그냥 컴퓨테이셔닝에 불과하다. 만약 그게 아녔다면 난 당장 업그레이드 했을 것이다.

 

 결국은 한 가지 생각에 머문다. 거의 200을 쓸 경우 내가 가질 수 있는 포만감 말이다. 내가 만약 FOMO증후군에 갇힐 게 아니라면 업그레이드를 안 하는 게 돈 버는 일이다. 위 이론은 어디까지나 13프로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13 프로, 버리기엔 너무 좋다.

 

주머니에, 지갑에 돈이 흘러넘친다면야 최신폰을 안 쓸 이우가 전혀 없다. 아니면 콘텐츠를 생산하는 그쪽 전문가라면 역시 안 살 이유가 없다. 아니면 노안이 와서 크고 밝은 화면이 필요한 사람들 역시 프로 맥스(프로가 아닌)를 안 살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가지 이유로 AI가 필요한 사람들 역시 안 사면 손해일런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런 AI를 다루는 다른 앱들이 있고, M1 칩 아이패드나 맥 있는 사람들은 그걸로 이용하면 되겠지만...

 

하지만 그냥 '보통'사람들은, 오늘날 이 불경기, 얇아진 지갑 형편을 생각한다면, 13프로와 같은 좋은 폰을 나누고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분명한 16 프로/맥스에 돈 쓸 핑계를 궁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17 정도라면 모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