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올드카 자동차

벤츠 M271엔진 수퍼차저, 벤츠콤프레서 수퍼차저, W203 수퍼차저 오일, 수퍼차저 오일 교체 비용, 소요시간

by 힐링미소 웃자 2023. 11. 19.
반응형

엊그제 슈퍼차저 오일을 교체했다. W203 스포츠쿠페는 오래된 차, 20년이나 되는 올드카다. M271 엔진 기반 올드카는  낭만과 추억을 선사하지만 끊임없이 지갑을 열게 한다. 그러나 새 차를 사는 것보다는 고쳐서 타는 게 훨씬 경제적이다.
 
이 정도 성능 좋고 감성적인 차를 구입하는데 드는 돈보다는 고쳐서 쓰면 1년에 200이 든다 한들 10년이면 2000, 30년을 고쳐서 타면 6000이다. 그러나 이 정도 성능과 감성을 주는 차를 구입하려면 그보다 훨씬 더 줘야 한다. 그러니 고쳐서 탄다. 자원 절약도 된다.

 

이 차에 들어가는 슈퍼차저 오일은 정품이 따로 있다. 그러나 슈퍼차저 오일은 정품보다는 규격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수퍼차저 속 기어에 윤활작용을 잘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란다.
 


어차피 자동차 제조사에서 오일 제조사에 규격대로 만들어 달라고 해서 납품받는 것일 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 제조사에서 오일까지 만들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ACDelco를 넣어도 난 뭐라 하지 않았다. 그러나 미션 오일의 경우엔 되도록 정품을 쓰라고 한다. 물론 내가 단골로 가는 정비센터에서는 정품보다 더 좋은 미션 오일을 쓴다고 강조(?)한다. 어디 한번 보자.

 

W203의 경우, Kompressor 내지는 슈퍼차저는 엔진 옆에 붙어있다. 이 슈퍼 차저, Supercharger,는 배기가스를 재활용하는 일반적인 터보와는 달리 엔진 폴리에 항상 연결되어 있다. 그 말은 엔진과 항상 함께 작동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터보와 달리 지체 현상, 터보 랙, 이 눈에 띌 정도로는 없다. 언제나 필요한 조건과 시점에서 필요한 힘을 충분하게 얻을 수 있다.

 

반응형

 

슈퍼차저는 분리하면 아래처럼 생겼다. 생각보다 크다. 그리고 이 슈퍼차저 오일 교체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닌 이유는 거의 다 분리해야 한다. 이 슈퍼 차저를 들어내기 위해서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는 아래 사진을 보면 실감할 수 있다. 

 

 

슈퍼 차저 오일을 교환할 때는 호스 3개도 같이 바꾸는 모습을 봤다. 체크 밸브 역시 교체했다. 역시 흡기매니폴드 탈부착은 기본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슈퍼 차저 오일을 제 때에 교체하지 않을 경우 수 백만원을 들여도 살리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조심해야 한다.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이 오일이 영구적이라고 말한다지만 세상 어떤 오일이 영구적일 수가 있을까!
 
아래 사진을 보면 완전 새까만 오일이 배출된 모습이다. 냄새는 말할 바가 아니다. 엄청 역한 냄새가 난다. 14만 킬로를 뛴 차다. 

위 모든 과정을 끝내는 데 3시간 넘게 걸렸다. 비용은 대략 36~44만을 부른다. 난 이곳에서 하한에 맞춰서 수리받았다. 발품이 필요한 이유다. 

 

저동차는 내 생명을 싣고 다니는 소중한 수단이다. 제때 정비해주지 않으면 언제 어떤 사고로 내 신체를 손상시키고 생명을 앗아갈지 모를 일이다.

 

(*위의 글은 여기에 최초 올렸던 글입니다. 하지만 사정에 의해 티스토리 내 저의 다른 블로그로 이동했다가 원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