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올드카 자동차

뒷바퀴 앞바퀴 윙윙소리, 쉬익 쉬익 소리, 특히 액셀 밟을 때, 허브 베어링 직구하기, 정품과 가품

by 힐링미소 웃자 2023. 11. 12.
반응형

*(오리지날 포스팅: 2022년 9월 2일 포스팅으로 지금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허브 베어링 직구

허브 베어링을 직구했다. 기존 게 상태가 안 좋았다. 주행 중 무슨 살모사가 겁주듯 쉬익 쉬익 소리를 냈다. 무슨 터보도 아닌데도 말이다. 또 웅웅웅 아니면 윙윙 등 풍절음 비슷한 소리도 났다. 모두 뒷바퀴 쪽에서 들리던 소리였다. 시속 60? 아니면 100? 그런 정도일 때 더 잘 들렸다. 

 

 

 

허브 베어링 정품

 

공식센터엔 우선 정품이 없었다. 재고가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일이란다. 그럼 어떻게 하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일본에서 들여와야 한다는 말을 했다. 기간이 미국보다는 덜 걸리지만 오래 걸린다고 했다. 그럼 이게 문제가 심각해진다. 그럼 허브 베어링 어셈블리 하나에 얼마 받는지 물었다. 40~50만 원 한댄다. 공임은? 16여 만원 하고. 두 짝 갈려면 100만 원이 훌쩍 넘는다.

 

 

 

 

허브 베어링 고장 확인: 리프트에 띄우기

 

공식센터에서 나와서 카센터 차린 사장님은 빨리 주문해서 바꾸란다. 허브 베어링 상태가 안 좋다고 했다. 리프트에 올려서 바퀴를 돌려본 후 나온 말이었다. 안 바꾸면 어떻게 되냐고 물었다. 눌어붙는다고 했다. 그러면 문제가 복잡해진다고 했다. 1시간 걸릴 게 하루가 걸릴 거라 겁줬다. 그러면서 헤브 베어링 앗세이를 직구하란다. 공임만 받겠다고 했다. 역시 한쪽에 16만 원이 넘는다고 했다. 여기도 두 쪽 다하면 32만 원이 넘는다. 대신 눌어붙으면 작업한 시간에 따라 청구할 거란다. 그럼 얼마냐? 엄청난 돈이다.

 

 

반응형

 

허브 베어링 직구 알아보기


그래서 직구를 알아봤다. 직구 전에 먼저 제조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정보를 찾았다. 잘 안 나온다. 그래서 어느 서비스망의 센터에 들어갔다. 거기 들어가면 정확한 명칭을 알 수 있다. 사진도 볼 수 있고. 그 후엔 파트만 파는 공식 홈페이지를 들어갔다. 거기서 비슷한 제품을 탐색했다. 그런 후 센터 직원의 도움을 받아 품번을 확인한다.

그런 후 이베이나 아마존, 또는 락오토, 쿠팡, 11번가 등을 찾아 헤맨다. 그러면 분명히 제품이 나온다. 정품은 비싸다. 내 차의 경우엔 260달러 가 넘었다. 당연히 한쪽이. 그럼 두 개면 520달러가 넘는다. 요즘 환율 장난 아니다. 대략 1,350원 왔다 갔다 한다. 그럼 70만 원이 넘는다. 그럴 바엔 국내 서비스센터에 주문하는 게 낫다.

 

 

 

허브 베어링 정품과 가품 구별

뒷바퀴 허브 베어링 직구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니다. 고민해야 하는 건 정품과 가품. 정품은 비싸고 가품 또는 대체품은 상대적으로 싸다. 그래서 가품을 찾아 헤맨다. 나온다. 한 개에 50달러부터 120달러까지 나온다. 그럼 거기서 고민이 생긴다. 200달러 넘으면 세금이 붙는다. 200불 아래여야 한다. 물론 운송비 빼고서 말이다. 그래서 난 한 개에 90달러 하는 걸 샀다. 품질은 좋게 판단됐다. 

공식센터에 물어보니, 역시 친분을 맺어둬야 한다, 정품이나 대체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단다. 그리고 허브 베어링이 그리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게 아니란다. 그러니 민감하게 생각하지 말란다. 그래서 주문했다. 4일 만에 왔다. 와~ 대단! 페덱스로 왔다. 무게는 대략 8kg쯤 한단다. 2개에.

 

 

 

 

허브 베어링 교체 순서


우선 바퀴를 탈거한다. 리프트 위에 올려진 차의 하체를 본다. 나름 녹이 안 슬었다. 물론 머플러 이음새 상태는 안 좋다. 11년 다 되는 차다 보니 당연한 일일 런지 모른다. 우리나라 염화칼슘 과다사용은 전설이다. 요즘처럼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가 장난이 아닌 시절에 참 웃기는 정책이다.

타이어를 탈거한다. 이어서 브레이크를 분리한 후 디스크를 역시 빼낸다.


아래는 디스크를 빼낸 상태다. 뭔가 예감이 안 좋다.

 

 

 

https://wifipw.tistory.com/entry/하체-웅웅-윙윙-휠-베어링-허브-베어링-허브-베어링-마모-원인-증상-조치

 

하체 웅웅 윙윙, 휠 베어링, 허브 베어링, 허브 베어링 마모 원인 증상 조치

*(오리지날 포스팅: 2022년 8월 27일 포스팅으로 가격 등 현재와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여행을 하든, 쇼핑을 위해서 자동차를 운전하든, 아니면 출퇴근을 위해서 운행하든 바퀴

wifipw.tistory.com

 

https://wifipw.tistory.com/entry/허브-어셈블리-직구-바퀴쪽-웅웅거림-차바닥-웅웅-소음

 

허브 어셈블리 직구, 바퀴쪽 웅웅거림, 차바닥 웅웅 소음

(*최초 이곳에 포스팅 했던 걸 저의 다른 블로그에 옮겼다가 원복하는 내용입니다.) 바퀴 쪽 웅웅거림: 30~90km로 주행 중 어느 날 갑자기 , 바퀴 쪽 같기도 하고, 차 바닥 쪽 같기도 한 곳에서 웅웅

wifip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