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항암과 항암식단

종양의 성장을 막고 항암제 부작용 설사에 좋은 배(Pear)

by 힐링미소 웃자 2024. 10. 8.
반응형

지난 주말에 지인의 부모님께서 운영하는 과수원에 갔다왔다. 배 수확하는 도와드리러 간건데, 내 지팡이를 보시면서 같이 친구들이나 응원하라는 말씀을 하셨다. 

 

그러나 농장을 떠나올 , 농장주께서는 뜻하지 않게도 박스를 주셨다. 일도 사람에게 웬 선물이냐니깐, 다음에 다시 오라는 뜻이라고 하셨다. 요즘 배값도 장난니 아닌데 그저 감사할 뿐였다

 

많은 배를 언제 먹나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선물로 받은 거라서 누굴 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먹어보기로 했다. 그러면서 이참에 배라는 과일이 환자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에 대해서도 공부해보기로 했다.

 

 

환자 입장에서 배라는 과일은 먹어도 그만 먹어도 그만인 아니다. 하루에  개는 먹어야 과일이다. 그럴까?

 

 

배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

- 식이 섬유

- 칼륨

- 비타민 C

- 마그네슘

- 철분

- 비타민 K

 

 

▶ 설사 심한 환자: 환자는, 만약 4 진행성 전이암 환자라면 더더욱, 항암제를 먹게 된다. 그런데 항암제란 일종의 발암물질이라며 먹는 사람들도 많은데, 독성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설사다.

 

환자가 설사를 심하게 하면 불편하고 기운이 없는 말할 것도 없고 전해질 상실이라는 심각한 부작용을 겪게 된다. 전해질 부족은 신부전을 가져올 있는 심각한 부작용이다. 

 

 

▶ 설사가 가져오는 전해질 부족 보충제 배와 바나나: 따라서 수분섭취가 필수다. 같은 경우엔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신다. 그러면서 익은 바나나를 먹는다. ? 칼륨이란 영양소는 전해질 보충에 필수라고 하고, 바나나에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까. 

 

그런데 바나나 못지않게 좋은 배라고 한다. ? 배에도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까. 그런데 나한테 하나를 먹으라고 한다면 배를 먹을 같다. 껍질을 깍다보면 물이 줄줄 흐르는 보면 말할 필요가 없을 듯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 암을 위협하면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 배에는 칼륨 말고도 플라보노이드와 트리테노페로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성분은 종양이 성장하는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환자에게 이보다 좋은 소식이 어딨을까!

 

배에는 또다른 항암 성분인 비타민 C K 있다고 한다. 비타민 C 환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아마 없을 것이다.    

반응형